대전 서구 둔산동에 '둔산도서관'이 있다.

둔산도서관은 2007년 6월1일에 개관해 지역주민에게 정보의 이용, 문화활동, 독서활동 및 평생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은 지하1층~지상4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층별로 어린이도서관, 어린이자료실, 장난감 놀이방, 도서전자실, 열람실, 하늘공원 등이 있다.

입구에는 바쁜 일정으로 창구에 반납하지 못하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무인도서반납함을 비치해뒀다. 어린이열람실은 아이들이 거실처럼 편하게 책을 즐길 수 있도록 넉넉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장난감방에는 책 외에도 창의력을 향상시켜주는 다양한 교구를 보관 중이다. 

이외에도 서예교실,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어린이독서회, 테마도서전시 및 공연 등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둔산도서관은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하고 지역주민에게 책 찾아주기, 서가 배열, 어린이 영어책 읽어주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친 점을 인정받아 지난 2019년 청소년활동 진흥센터가 주관한 '청소년자원봉사 최우수터전'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향후에도 시대적 변화에 부응해 영·유아부터 노인층에 이르기까지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독서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휴관일 
정기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법정 휴관일 : 국경일, 정부에서 정한 공휴일
임시 휴관일 : 도서관 사정으로 인한 휴관하는 날

▲이용시간

도서전자실 : 화~금요일 오전 9시~밤 10시/주말 오전 9시~오후 6시
어린이자료실·장난감놀이방·어린이열람실 : 화~일 오전 9시~오후 6시 
일반열람실 : 동절기 오전 8시~밤 10시 / 하절기 오전 7시~밤 10시

저작권자 © 뉴스앤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