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누렁이의 정월 대보름 / 김미혜 저자 / 김홍모 그림

마을 사람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다양한 놀이를 즐기는 풍성한 명절, 정월 대보름.

조상이 보름달을 갉아 먹었다고 해서 개는 종일 굶기는 정월 대보름에 쫄쫄 굶어 심통이 난 강아지 누렁이의 시선을 따라 대보름의 하루가 펼쳐진다.

오곡밥에 보름나물, 부럼까기, 더위팔기, 다리밟기, 제웅치기,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등 우리의 다양한 대보름 풍습을 엿볼 수 있다.

 

2. 내 더위 사려! / 박수현 저자 / 권문희 그림

정월 대보름은 풍요를 상징하는 새해 첫 보름달을 보면서 풍년 농사를 비는 날로, 새벽부터 밤까지 크고 작은 행사가 끊이지 않았다.

더위팔기는 최근까지 이어진 대보름 풍속 중 하나로, 친구를 불러서 대답을 하면 더위를 파는 것이다. 이 그림책은 더위팔기를 중심으로 정월 대보름의 다양한 풍경을 그리고 있다. 

 

3. 와 대보름이다 / 박경진 저자

정이 넘쳐 흐르는 시골로 아이들을 초대한다. 구름마저도 쉬어가는 구름골에서 자라는 아이들의 일상을 그려내면서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사계절을 그대로 담아냈다.

이번에는 눈이 소복소복 내리는 겨울 이야기를 들려준다.

특히 둥근 보름달이 뜬 대보름 날 벌어지는 사건사고를 그려내고 있다. 대보름 날의 음식은 물론, 놀이를 알 수 있다. 친구간의 다툼과 화해에 대해서도 아기자기하게 다룬다. 

 

4. 먹을거리 놀잇거리 가득한 명절 / 주영하 저자 / 지문 그림

설날, 정월 대보름, 한식, 초파일, 단오, 칠석, 추석, 동지, 섣달그믐 등 우리나라의 대표 명절을 소개합니다.

놀이꾼 마루 형과 양반 댁 설리 아씨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와 풍성한 한 해를 만드는 우리 명절 이야기가 펼쳐진다.

조선 시대에 실제로 있었을 법한 등장인물의 생활 모습을 들여다보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문화를 알아보자.

 

5. 자신만만 열두 달 우리 명절 / 한미경 저자 / 최수진 그림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세시 풍속에 관한 이야기를 엮었다. 의식주는 물론, 음악, 무용, 놀이, 그리고 연극 등 문화의 모든 요소가 담긴 세시 풍속에 대해 배워감으로써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과 문화의 뿌리를 익히도록 꾸몄다.

이웃과 정을 나누며 명절을 즐긴 우리 조상의 멋과 맛, 그리고 지혜를 만끽할 수 있다. 아울러 우리 전통 문화의 우수성을 깨달아 자긍심을 키우게 될 것이다.

[뉴스앤북 = 최진섭 기자] 자료제공=교보문고

저작권자 © 뉴스앤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