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날 그림책 복주머니 요정 / 안영은 저자 / 보람 그림

연말이 다가오면 복주머니 주인이 새해에 쓸 복을 구하러 요정이 모험을 떠나고, 새해가 밝기 전에 구한 오복을 복주머니에다 모아 놓고는 지켜 준다. 복주머니 요정은 아이를 보호하는 수호신 같은 존재다. 그런 복을 구하러 떠난 복주머니 요정의 모험 이야기.

 

2. 전놀이 / 동글 저자 / 강은옥 그림

책은 모두가 잠든 밤, 놀기 좋아하는 송이버섯이 주변 음식 친구들을 깨워 씨름을 하며 밤새 뒤집고, 뒹굴고, 빠지고, 놀다, 마침내 전으로 변신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동그랑땡전, 육전, 새우전, 고추전, 표고버섯전, 애호박전, 동태전, 산적 등 8가지 ‘전’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매우 익살스럽고 유쾌하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우리나라 대표 명절 음식인 ‘전’의 종류와 요리 과정을 알아보고, 친구들과 함께하는 놀이의 즐거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설날 / 김영진 저자

대한민국 대표 ‘아빠 작가’ 김영진이 지금 시대의 새로운 설날 이야기를 선물한다.

매년 돌아오는 명절이지만 가족들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새해를 기원하는 설날은 언제나 설레고 특별하게 느껴진다.

이제는 옛날과 다르게 집집마다 설을 지내는 방식도 다양해졌지만 새해를 맞이하는 부푼 마음가짐은 똑같을 거다. 맛있는 냄새가 솔솔 나고 행복한 웃음소리가 가득한 그린이네 설날 이야기를 만나 보자!

 

4. 우리 우리 설날은 / 임정진 저자 / 김무연 그림

이 책은 설날을 맞아 할버지 댁에 모인 민이네 가족이 설날을 준비하고, 설날의 다양한 문화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는 그림책이다. 정성스레 차례 상 차리기, 어른들께 새배 드리기, 떡국 먹기, 윷놀이 하기 등 설날의 즐거운 풍경이 펼쳐진다.

 

5. 신발 귀신 앙괭이의 설날 / 김미혜 저자 / 김홍모 그림

책은 유쾌한 귀신 '앙괭이'와 함께 '설'의 다양한 풍습과 문화를 배우는 그림책이다. 정월 초하룻날 밤에 나타나 신발을 훔쳐 가는 신발 귀신 앙괭이. 신발 귀신 앙괭이 이야기를 할아버지에게 듣고 신발을 도둑맞을까 봐 노심초사하던 소원이는 엄나무에 체도 걸어 두고, 똥 밟았다는 거짓 편지까지 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장난꾸러기 귀신은 소원이의 빨간 코 새 신발을 훔쳐 간다. 신이 난 앙괭이는 백두산 천지로, 태백산 천제단으로, 소백산 연화봉으로 다니며 산신령님께 새해 인사까지 한다.

이 책은 소원이와 귀신 앙괭이가 편지를 주고받는 재미난 설정과 함께, 앙괭이란 귀신의 재미난 전설을 살아 있는 캐릭터로 재탄생시켜 설날의 음식, 놀이, 의복, 풍습 등을 생생하게 전해준다.

[뉴스앤북 = 최진섭 기자] 자료제공=교보문고

저작권자 © 뉴스앤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