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PICK] 신 금융전쟁, 앞으로 5년간 이렇게 전개된다

2021-02-12     강선영 기자

"미래학자가 예측하는 앞으로 20년의 위기와 기회, 그리고 미래"

오늘의 BOOK PICK은 저자 최윤식의 '2030 대담한도전'이다.

필자가 2030년까지 한국과 세계의 판을 흔드는 변화 동력(Driving Forces)과 미래 가능성을 연구하여 정리한 예측 시나리오는 총 4,000페이지에 달한다.

이 책은 그중 세 번째 책이다.

2013년에 발표한 첫 번째 책 '2030 대담한 미래'에서는 대한민국이 직면할 가능성이 큰 미래의 위기와 위협에 관한 예측 내용을 담았다.

2014년에 발표한 두 번째 책 '2030 대담한 미래 2'에서는 미래 변화 속에서 새로운 기회와 미래 기술을 예측했다.

위기를 기회로 바꿀 미래 전략서 '2030 대담한 도'』. 한국의 대표 미래학자 최유식이 앞으로 20년간 만들어질 세 번의 큰 기회에 초점을 맞춘 미래 예측서이다.

저자는 아시아 대위기, 부를 둘러싼 미래산업 전쟁 속에서 만들어질 기회, 인류 생존을 위협하는 위협에 대한 도전과 응전 속 만들어질 기회와 예측 시나리오를 전개한다.

2016~2017년 우리에게 마지막으로 남겨진 대응 시간에 미래 변화 속 승리할 수 있는 전략 수립에 고려해야 할 원칙과 판단 기준을 제시해 줄 것이다.

시시각각 다가오는 위기 상황 속 우리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저자는 변화 현상을 좇지 말고 변화를 만들어내는 원동력, 큰 판의 변화를 읽으라고 말한다.

아시아 대위기를 불러올 신 금융 전쟁에서는 신 금융전쟁을 읽는 미래지도를 바탕으로 개인과 기업의 전략을 제안하고 미래 산업에서 승리하기 위해 '신산업 형성 패턴'과 '미래산업 전쟁 지도'라는 두 가지 도구를 준다.

위기를 예측하는 이유는 적절한 대응으로 위기를 막기 위해서이다. 총제적 위기가 닥쳤지만 미래에 대한 빠른 통찰력으로 대담한 도전을 한다면 미래의 가능성을 열려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