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겨례출판)
(사진=한겨례출판)

최근 교보문고는 2021년 10월 4주 차 온·오프라인 종합 베스트셀러 집계 순위를 공개했다.

10월 4주차 교보문고 순위에 따르면 '트렌드 코리아 2022'가 3주 연속 정상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장이자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TV'를 진행하는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쓴 책으로 예년에 비해 출간을 서둘렀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확 바뀐 내년을 준비하려는 독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는 분석이다.

“우리를 죽이지 못하는 것들은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든다.” 니체의 말이다. 거의 2년이 넘는 팬데믹 속에서도 우리는 삶을 이어왔고 고통과 절망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획기적이고 거침없는 기술의 발전은 오히려 우리가 꿈꾸던 세상을 더욱 앞당기고 있다. 미증유의 전염병과 현명하게 공생하는 ‘위드 코로나’를 준비하면서 이제 우리는 더 강해지고 있다.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10개의 키워드 두운을 “TIGER OR CAT”으로 잡았다.

팬데믹 위기 상황에 얼마나 잘 대처하느냐, 기업보다 진화의 속도가 더 빠른 소비자들의 니즈를 어떻게 맞출 것인가, 더 나아가 유권자들의 마음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거침없이 포효하는 호랑이가 될 것인가, 고양이가 될 것인가? 우리 모두는 큰 갈림길에 놓여 있다.

'인생은 실전이다',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달러구트 꿈 백화점 2' 순으로 지난주와 같이 2위부터 4위를 기록했다.

이번주에도 한국소설 강세가 이어졌다. 김초엽 작가의 '방금 떠나온 세계'의 인기가 두각을 나타낸 것이다.

'방금 떠나온 세계'는 출간과 함께 종합 7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금까지의 김초엽이 SF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소개되는 작가였다면, 지금의 김초엽은 한국 문학을 말할 때 가장 먼저 소환되어야 하는 작가가 되었다. “김초엽의 소설을 읽다 보면, 이 세계가 1인치쯤 더 확장되는 느낌을 받게 된다”는 강지희 평론가의 말처럼(제11회 젊은작가상 심사평 중) 김초엽의 소설은 여느 SF가 그렇듯이 지금 여기가 아닌 다른 시공간에서의 이야기를 다루면서도, 다른 진실과, 다른 감정, 처음 마주하게 되는 아득한 경이의 순간으로 우리를 이끈다.

'방금 떠나온 세계'는 '관내분실'과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으로 제2회 한국과학문학상 중단편 대상과 가작을 동시 수상하며 한국 문학의 미래로 떠오른 김초엽 작가의 소설이다.

20만 부가 판매되었던 첫 소설집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이후 2년여 만에 나오는 두 번째 소설집이기도 하다.

제1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인 '인지 공간'과 2021 올해의 문제소설로 선정된 '오래된 협약'을 포함해 ‘나’와 ‘세계’를 사랑하고 이해하려는 마음으로 쓴 경이롭고 아름다운 7편의 소설을 담았다.

◆ 교보문고 10월 4주 차 종합 베스트셀러 순위

1. 트렌드 코리아 2022(김난도/미래의창)

2. 인생은 실전이다(주언규/상상스퀘어)

3.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에릭 와이너/어크로스)

4. 달러구트 꿈 백화점 2(이미예/팩토리나인)

5. 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이치조 미사키/모모)

6. 달러구트 꿈 백화점(이미예/팩토리나인)

7. 방금 떠나온 세계 (김초엽/한겨레출판)

8. 미드나잇 라이브러리(매트 헤이그/인플루엔셜)

9. 불편한 편의점(김호연/나무옆의자)

10. 럭키(김도윤/북로망스)

◆ YES24 10월 4주 차 종합 베스트셀러 순위

1. 트렌드 코리아 2022

2.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8

3. 달러구트 꿈 백화점 2

4. 달러구트 꿈 백화점

5.4~7세 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6. 인생은 실전이다

7. 갯마을 차차차 무삭제 대본집

8. 불편한 편의점

9. 매일 기억을 잃는 너와 두 번 다시 돌아갈 수 없는 사랑을

10. tvN'갯마을 차차차'작가판 무삭제 대본집

저작권자 © 뉴스앤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