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기 성남시 공공도서관

경기 성남시는 독서의 달을 맞아 9월 한달 간 공공도서관 15곳에서 슬기로운 독서 생활을 지원하는 다양한 언택트 행사를 진행한다.

우선 지난해 발간한 어린이 과학, 시사, 여성, 스포츠, 영화, 자동차 분야 등 모두 471종의 잡지를 14개 도서관에서 무료로 나눠주는 '과월호 잡지 나눔 마켓'이 마련됐다. 나눔을 받고 싶은 이라면 누구나 각 도서관 정문 앞 몽골텐트와 로비에 설치된 무인 나눔 마켓에서 원하는 잡지를 3~5권 골라 가져갈 수 있다. 

11~12일에는 중앙·분당·서현·구미·운중·중원어린이·논골·위례도서관에서, 14~17일에는 수정도서관에서, 17~18일에는 해오름도서관에서, 25~26일에는 복정도서관에서 나눔이 진행된다. 

이와 함께 '책 읽는 추석, 두 배로 도서 대출'도 운영된다. 성남시 15개 공공도서관은 추석 기간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평소 6권이던 대출 권수를 배로 늘려 행사 기간 동안 오는 16부터 19일까지 책을 12권까지 빌려갈 수 있도록 한다. 

대출은 자료실의 데스크에서 하거나 무인대출 기기를 이용하면 된다. 대출 기간은 2주로 1주씩 두 번 연장해 최장 4주간 빌려 읽는 것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중앙도서관에서는 11·14·25일 작가 초청 북 콘서트가, 복정도서관과 해오름도서관에는 12일 각각 '과학 마술쇼'와 '매지컬 페인터' 등 비대면 독서문화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2.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문화공연, 온라인 축제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비대면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우선 오는 15일에는 이야기가 있는 문화공연을 도서관 유튜브 채널과 누리집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이야기가 있는 문화공연은 전래동화 욕심쟁이 원숭이와 게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한국국학진흥원 '이야기 할머니'의 실감나는 더빙을 입힌 것으로 조손세대간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할 계기가 될 것이다. 

이어 24일부터 내달 3일까지는 2021년 제3회 미꿈소 온라인 축제가 열린다. 해당 행사는 도서관 누리집과 축제 누리집(2021미꿈소축제.kr)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 행사로 진행된다. 행사에서는 뚝딱상자 만들기, 코딩 체험, 미래직업 멘토링, 부모 특강 등 책과 함께 하는 다양한 창작 프로그램과 축제 참여 이벤트도 체험 가능하다. 

이와 함께 어린이들이 우리 문화와 전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기획된 추석명절 기념 테마도서 전시가 준비됐다. 어린이자료실에서는 오는 11월 30일까지‘추석전날 달밤에’ 등 의식주·전통놀이와 세시풍속 관련 주제로 선정된 도서 30여 권을 만나볼 수 있다. 

또 '그림책 연령별 읽기’를 주제로 한 부모 대상 독서문화 강좌와 아시아의 동화책 355종을 6개국 언어로 제작한 다국어 동화구연, 주한벨기에대사관과 공동 주최하는 ‘만화, 스머프의 나라 벨기에’ 기획전시 등이 준비됐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3. 전북 군산시립도서관

전북 군산시립도서관은 북토크와 그림책 작가와의 만남, 원화 아트프린팅 전시회, 테마별 큐레이션 등을 운영한다.

우선 오는 15일 오후 7시 30분에는 '7년의 밤', '28', '완전한 행복'의 저자 정유정 작가와 함께하는 북토크 '행복의 조건-우리 곁의 나르시스트'가 개최된다.

오는 18일과 25일에는 박연철, 홍민정 그림책 작가들과 어린이들이 함께 만나 다양한 그림책 속 이야기 세상을 여행하는 '그림책 작가를 만나요!' 프로그램이 실시된다.

이와 함께 군산시립도서관에서는 오는 13일부터 19일까지 한 주 동안 두 배로 도서대출 특별 기간을 운영한다. 해당 기간 내에는 1인당 최대 10권까지의 대출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원화 아트프린팅 전시, 그림책 시크릿 책꾸러미, 한국 여성작가 큐레이션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문화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유선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4. 대전시 공공도서관

대전시 공공도서관 25곳에서는 인문학 특강, 공연, 전시행사 등이 개최된다. 

먼저 한밭도서관에서는 '또 하나의 선물:별책부록전' 전시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채석용 교수의 ‘철학으로 미래를 이야기하다’, 이승희 강사의 ‘영화 속 인문학 여행’ 인문학 특강, 독서왕 선정 이벤트, 오페라 ‘아기돼지 삼형제’, ‘올댓첼로 앙상블의 힘나는 인생콘서트’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어 동구 도서관에서는 '제7회 동구 책 문화 어울마당' 행사가 열린다. 행사에서는 독후감상화 공모전, 가족문화공연, 북콘서트, '책의 풍경' 사진 공모전 우수작 전시, 저자특강, 발코니 콘서트 등을 즐길 수 있다. 

서구 도서관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자유로운 중고도서 교환을 위한 '당근 북 교환마켓'과 '비건비기닝(비건화장품 만들기)', '슬로우미러클(영어책 읽기의 힘)', '책이랑 향기솔솔', 한달 독서챌린지 '사서와 같이 책 읽어요' 등이 운영된다. 

유성구 도서관은 '부모가 알아야 할 초등 저학년 독서의 모든 것', '지금. 더 좋은 곳으로 가자', '기후위기와 인류대멸종의 시대', '시를 읽으며 산다는 것', '말과 글이 순환하는 삶', '우리아이 하루 15분 인문학 지혜독서법', '사진이 말하고 싶은 것들' 등 인문학을 주제로 한 행사를 준비했다. 

대덕구 도서관에서는 요조 작가의 북토크가 무대에 오른다. 또 '명화 속에 숨겨진 인체의 비밀', '이억배 북스타트', '나만의 무대책:업사이클링 팝업북', '옛그림 아는 만큼 보인다' 등 다양한 주제의 작가초청강연회도 수강할 수 있다. 

자세한 프로그램 일정·내용은 개별 도서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앤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