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1995년까지 폴란드 대통령을 역임한 레흐 바웬사는 폴란드 민주화의 영웅이며 노벨평화상 수상자이기도 하다. 그에게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 다음 세대에 전하고픈 메시지는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그는 다음 세대가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포퓰리즘(populism)’이라고 말했다."

 

'생각을 바꾸는 생각들'의 저자 비카스 샤는 2007년부터 우리 시대에 의미 있는 영향을 준 인물들을 인터뷰하는 ‘생각 경제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를 한 권의 책에 오롯이 담아냈다. 이 책에서 그는 ‘이 세계를 창조하는 원동력이 우리의 생각에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 이 시대에 의미 있는 영향을 준 역사학자부터 예술가, 노벨상 수상자, 기업가까지 세계적 지성 134인에게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그들의 생각을 듣는다. 

탁월한 인물에게 탁월한 질문을 던졌을 때 일어나는 예측 불허의 호기심 넘치는 탐구가 책의 면면에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깊은 울림과 통찰이 담긴 그들의 생각은 오늘의 세상을 바로 보게 하는 것은 물론 우리의 사고와 영감을 일깨워 삶을 더 깊은 차원으로 이끌어줄 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오늘날의 문제들을 되짚어보는 한편,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지, 삶의 가치를 어디에서 찾아야 할지에 대한 다양한 식견을 전한다. 때로 그들은 같은 주제에 대해 정반대의 의견을 내놓기도 하고 전혀 다른 시각으로 문제를 해석하기도 하지만, 그들이 전하는 탁월한 생각은 독자들로 하여금 사고의 넓히고 영감을 주는 훌륭한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이 시대에 큰 영향력을 미친 그들의 다양한 생각은 우리의 생각을 확장시키는 한편, 더 나은 삶으로 한 걸음 나아가게 하는 계기가 되어줄 것이다. 닫기

-비카스 샤의 '생각을 바꾸는 생각들'에서

저작권자 © 뉴스앤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