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 가수원동에는 '가수원도서관'이 있다.

'가수원도서관'은 지난 2000년 2월 개관해 지역주민에게 정보의 이용, 문화활동, 독서활동 및 평생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영·유아부터 노인층에 이르기까지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독서환경을 조성해 이용자 중심의 도서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가수원도서관'은 구봉산으로 향하는 길에 위치해있으며, 지친 머리를 식히기 위해 잠시 잠깐 산행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도서관 내부는 지상1층~지상5층으로 도서자료실, 이야기방, 그림책 동화방, 청소년열람실, 성인열람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 도서관은 책 대여뿐 아니라 활발한 문화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작가 초청, 테마 도서 전시 및 강연, 어린이 독서회, 저자와의 만남 등 취향별로 즐길 수 있어 인기가 높다. 

한편 대전 서구 도서관(갈마, 가수원, 둔산, 월평)이 대전 최초로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도서 추천 키오스크 '플라이북 스크린'을 도입했다.

'플라이북 스크린'은 각 도서관 로비와 자료실에 설치됐다. 43인치 터치스크린을 통해 도서관 방문 이용자가 직접 나이와 성, 관심 분야, 기분 상태 등을 입력하면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별 맞춤 도서를 추천하는 서비스다.

도서 추천은 각 도서관의 소장 도서로 이루어지며, 도서의 세부 정보와 대출 가능 여부 등에 대한 문자메시지(SMS) 전송 서비스가 함께 제공된다.

서구 도서관은 개인 맞춤형 도서 추천에서 대출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휴관일 - 매주 월요일 / 국경일, 정부에서 정한 공휴일, 도서관 사정으로 인한 휴관하는 날
▲운영시간 - (하계) 07:00~22:00, (동계) 08:00~22:00
▲전화번호 - 042-288-4770 
▲주소 - 대전광역시 서구 가수원로 91-11

저작권자 © 뉴스앤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