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관평동에는 관평도서관이 있다.

관평도서관은 관평중학교 건너편에 위치해있으며, 관평동 행정복지센터와 건물이 이어지는 구조로 돼있다. 도서관 이용시간은 동절기, 하절기로 구분 돼 약간의 변동이 있으므로 방문 전 확인이 필요하다. 해당 도서관은 지하1층~지상3층으로 구성돼있으며, 층별로 열람실, 문화나눔공간, 종합자료실, 어린이자료실 등이 있다.

1층에는 도서교환서가 배치돼있다. 구매한 책들 중 다 읽었거나 현재 잘 읽지 않는 책을 다른 책과 교환하거나 나눌수 있다. 단 잡지, 만화, 수험서, 참고서 등을 제외된다. 

이밖에도 리지역 마을문제를 함께 모여서 고민하고 해결방안들을 마련하는 주민참여 자치조직인 주민참여 플랫폼'도 운영중이다. 유성구 홈페이지에서 주민참여플랫폼 창구에 건의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자료를 수집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의 독서생활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생애주기별 독서문화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지역주민들의 평생교육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대전의 공공도서관 22곳이 누리집과 대표 메일로 대출 신청을 받아 책을 빌려주고 무인반납기로 수거하는 '임시도서대출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이 서비스를 시행하는 도서관은 △시립 한밭도서관 △동구 가오·용운·가양·판암·무지개·성남 △서구 갈마·가수원·둔산·월평·어린이 △대덕 신탄진·안산·송촌 △유성구 구암·유성·노은·진잠·구즉·원신흥·관평 등 22개 공공도서관이다.

▲휴관일 - 매주 월요일 / 국경일, 정부에서 정한 공휴일 등
▲운영시간 - (자료실)오전9시~오후10시, (열람실)오전8시~오후10시(11~2월) 오전7시~오후10시(3~10월)
▲자료현황 - 도서 42,975권 보유

저작권자 © 뉴스앤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