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지, 어른아이닷컴 상대 소송서 10억원 손배 승소
상태바
카카오페이지, 어른아이닷컴 상대 소송서 10억원 손배 승소
  • 정란 기자
  • 승인 2021.01.08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 웹툰 뿌리 뽑는다, 검색엔진 통해 노출되는 불법 웹툰·URL 등도 차단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페이지가 불법 웹툰 유통 사이트 ‘어른아이닷컴’ 운영자 3명을 상대로 진행한 1심 소송에서 승소해 10억원의 배상 판결을 받았다.

카카오페이지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제62민사부)은 최근 ‘어른아이닷컴’ 운영자들이 지난 2017년 6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카카오페이지와 다음 웹툰에서 연재되는 작품 총 413편의 2만6618회차 연재분을 불법 다운로드 받아 무단 배포해 카카오페이지의 저작재산권을 침해했다고 판단했다. 

업계 측은 불법 웹툰 유통 사이트로 인한 웹툰 시장 전체 피해액은 최소 1900억원 가량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이번 소송 외에도 저작권해외진흥협회(COA)와 협업해 검색엔진을 통해 노출되는 불법 웹툰·URL을 차단하고 있다. 

불법 웹툰 유통을 감시·처리하는 전문 업체와의 용역 계약을 맺고 웹툰 저작물 침해 현황 조사, 저작권 침해 게시물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삭제를 통한 불법 사이트 이용자 유입도 차단할 수 있도록 힘 쓰고 있다.

카카오페이지 측은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K-스토리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 등 관련 기관에서도 보다 적극적으로 힘을 모아주셨으면 좋겠다”며 “불법 웹툰 유통 근절을 위해서는 지속적이고도 집요한 접근과 기업, 정부 간의 협업이 필수적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카카오페이지는 지난해 10월 국내 웹툰 업체들과 '웹툰 불법유통 대응 협의체'를 구성해 불법 유통에 대한 공동 대응을 모색하고 있으며, 향후 협의체는 필요 시 공동 원고로 불법사이트 운영자 대상 손해 배상 청구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란 기자 jungran@newsnbook.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