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길 위에서
BTS 길 위에서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한국어 곡 '라이프 고즈 온(Life Goes On)'이 또 다시 ‘핫100’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가 케이팝을 주목하고 있다.

특히, ‘라이프 고즈 온'의 경우 한국어 노래로 빌보드 핫100 차트 1위를 거머쥐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빌보드측은 “한국어 노래로 차트 정상에 오른 것은 미국 빌보드 차트 62년 역사상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BTS의 인기가 전세계적으로 고공행진하고 있는 가운데 BTS의 성공 신화를 다룬 책이 출간돼 화제가 되고 있다.  

한류 연구의 최고 권위자로 손꼽히는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홍석경 교수가 세계 대중문화의 중심이 된 BTS와 BTS로 인해 바뀌고 있는 세대, 문화, 인종, 젠더적 의미를 이야기하는 ‘BTS 길 위에서’를 출간한 것. 

홍 교수가 펴낸 ‘BTS 길 위에서’는 BTS가 태동한 무대인 동아시아의 미디어 문화 속에서 어떻게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케이팝이 탄생했는지, 케이팝의 환경 속에서 어떻게 BTS가 잉태됐는지, 세계 청년들이 왜 BTS에게 열광하는지에 대해 말하고 있다.

특히, BTS의 오늘이 있기까지 핵심적인 역할을 한 팬클럽 ‘아미’에 대해 이들이 다른 팬덤과 다른 특성은 무엇인지, 어떻게 BTS의 파트너로서 오늘의 성공을 일궈냈는지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한편, BTS는 지난 9월 다이너마이트, 10월 제이슨 데룰로의 '새비지 러브(Savage Love)' BTS 리믹스 버전에 이어 3개월 만에 세 번이나 빌보드 핫100 차트 1위를 달성하는 위엄을 과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