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문사 류제동 대표이사 은관문화훈장 수상
상태바
교문사 류제동 대표이사 은관문화훈장 수상
  • 정란 기자
  • 승인 2020.10.08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4회 책의 날 맞아 국내 출판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 인정
㈜사계절출판사 강맑실 대표이사·㈜지구문화 주병오 대표이사 대통령 표창 영예
류제동 ㈜교문사 대표이사, 강맑실 ㈜사계절출판사 대표이사, 주병오 ㈜지구문화 대표이사
임순재 ㈜도서출판 한올출판사 대표이사, 장주연 군자출판사㈜ 대표이사

‘제34회 책의 날’을 맞아 국내 출판문화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에게 정부포상이 주어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은관문화훈장(1명)과 대통령 표창(2명), 국무총리 표창(2명), 문체부 장관 표창(24명) 등 총 29명을 정부포상 및 표창 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온관문화훈장의 영예는 ㈜교문사 류제동 대표이사에게 돌아갔다.

류 대표는 지난 47년간 교육 전문출판사를 경영하면서 대학교재, 학술서, 교과서, 사전, 학회지 등 양서 2000여종을 출판하고, 한국사, 민속학, 한국 고전문학 등의 비상업적인 학술서적 발간으로 출판문화 발전에 일조한 공이 인정됐다.

대통령 표창에는 ㈜사계절출판사 강맑실 대표이사와 ㈜지구문화 주병오 대표이사가 각각 성정됐다.

강 대표는 여성 출판인으로서 인문사회과학을 비롯한 유년‧아동·청소년도서 등 1700여 종을 출간, 인문사회과학 서적의 대중화와 청소년도서의 외연 확대 등에 크게 기여했으며, 주 대표는 40년간 1000여종의 어학, 디자인, 경영, 식품영양 등 전문서적을 출간하고, 중등 교과서 출판으로 청소년 교육을 발전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어 국무총리 표창에는 ㈜도서출판 한올출판사 임순재 대표이사와 장주연 군자출판사㈜ 장주연 대표이사가 각각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이밖에 양서 출판과 보급, 새로운 출판시장 개척 등 출판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은 24명이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한편, ‘책의 날(매년 10월 11일)’은 고려대장경 완성일을 기념해 1987년에 출판계에서 제정한 날이며, 올해 ‘책의 날’ 기념식과 전수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오는 13일 청년문화공간주(JU)동교동에서 간소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정란 기자 jungran@newsnbook.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