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회복의 열쇠는 상대와 나를 이어주는 대화에 있다!"

오늘의 BOOK PICK은 저자 박재연의 『나는 왜 네 말이 힘들까』다.

누구든 마음에도 없는 말이 나도 모르게 입 밖으로 나와버려 상대와의 관계가 틀어졌던 경험이 한 번 쯤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겪다보면 '상대와 말을 할 수록 왜 내가 상처를 받지?', '왜 말을 하면 할수록 상대방과 싸우게 되는걸까?'란 고민의 늪에 빠지게된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저자는 『나는 왜 네 말이 힘들까』를 세상에 내놨다.

이 책은 오해 없이 상대의 말을 듣고, 내 마음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다양한 방식으로 연습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화 안내서다.

단계별 연습과 풍부한 사례를 통해 일상에서 말로 인해 얼마나 많은 관계가 틀어지는지를 반추해보고, 말하는 방법이나 상대의 말을 듣고 반응하는 방식을 살짝만 바꾸어도 충분히 관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독자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단절시키는 대화의 요소(CHAPTER 1), 관계를 행복하게 만드는 대화의 요소(CHAPTER 2)를 살펴본 다음, 제대로 듣고(CHAPTER 3), 바르게 말하는(CHAPTER 4) 연습한다.

그다음 타인과 건강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거절하기, 감사한 마음 나누기, 갈등 중재하기 연습을 어떠한 갈등도 피하거나 숨지 않고 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습관적으로 자주 쓰는 방식이지만 관계를 단절시키는 대화 요소, 오해를 부르지 않고 거절하는 방법, 고마움을 표현하는 방법, 악성 댓글에 현명하게 대응하는 방법 등을 배워가면서 진짜 나를 찾고 행복한 관계를 이어가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